싱가포르 과일 시장동향 ♥ #Noel Chong

싱가포르 과일 시장동향 ♥ #Noel Chong | 2018-06-04 11:53:59

- 도시국가 싱가포르에 부는 한국산 과일 열풍 -

- 싱가포르 시장에서 인기 있는 한국산 배와 딸기 -

 

 

 

□ 상품명: 딸기(081010), (080830)

 

□ 시장규모 및 동향

 

  ○ 싱가포르 과일시장 지속적인 성장세

    - 2017년 기준 신선과일 소비규모, 118210만 싱가포르달러 기록

    -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3.4%의 성장률을 보임

 

싱가포르 신선과일 소비 규모

 

2013

2014

2015

2016

2017

금액(S$ 백만)

(증감률)

S$1,063

(6.2%)

S$1,099

(3.4%)

S$1,137

(3.5%)

S$1,150

(1.2%)

S$1,182

(2.8%)

중량 (천 톤)

(증감률)

377.8

(5.0%)

396.1

(4.8%)

416.9

(5.3%)

443.5

(6.4%)

460.7

(3.9%)

자료원: Euromonitor

 

  ○ 싱가포르 가정, 가계소득의 약 0.8%를 신선과일 구입 지출

    - 싱가포르 통계청에서 실시한 Singapore Household Expenditure Survey 2012/13에 의하면, 싱가포르 가정은 한달 평균 4,724 싱가포르달러를 지출하며, 이 중 약 8%를 식품 (알코올 제외)에 지출함.

    - 이 중 신선·가공 과일 및 견과류에 지출하는 금액은 월 평균 44.40 싱가포르달러인 것으로 조사됨. 그리고 소득이 높을수록 더욱 많은 금액을 지출하는 추세를 보임.

 

2013년 싱가포르 소비자 소득구간별 월평균 지출 현황

품목

전체 (S$)

소득분위별 월평균 지출 (S$)

1st- 20th

21st- 40th

41st- 60th

61st- 80

81st- 100th

신선 및 가공 과일, 견과류

44.4

27.1

37.0

45.5

51.6

60.8

자료원: 싱가포르 통계청, Singapore Household Expenditure Survey 2012/2013

 

  ○ 해외 의존도 높은 싱가포르 신선 식품 시장

    - 서울의 약 1.18배 크기인 싱가포르는 적은 국토 면적으로 신선식품 (, , 축산물)에 대한 해외의존도가 약 90% 정도로 매우 높음.

    - 재난 등 다양한 이유로 신선식품 조달이 어려워지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싱가포르 정부는 수입경로를 다각화하고 있음

 

  ○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인식 증가와 함께 신선과일 수요도 증가 중

    - 싱가포르 리센룽 총리는 지난해 독립기념일(National Day)연설에서 싱가포르 사람들 가장 많이 않고 있는 질병 중 하나는 당뇨병이라고 밝히면서, 국민들에게 운동과 건강한 식단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음. 이러한 이슈와 함께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신선과일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한국산 과일에 긍정적 인식 가지고 있는 싱가포르 소비자들

    - 바이어 A사에 의하면 한국산 딸기는 타국산 딸기보다 달콤하고, 알맹이도 커서 프리미엄 과일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음.

    - 한국산 배는 즙이 많은데다가 풍미가 달콤할 뿐만 아니라 크기도 커서 명절 때 회사 선물용으로 인기가 높음.

 

□ 신선 배 수입규모 및 동향

 

  ○ 전체 수입규모 하락세이나 한국산 점유율은 상승 추세

    - 2017년 기준 싱가포르의 배 수입 규모는 약 23백만 달러로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 싱가포르는 약 30 개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중국이 6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압도적 수입 1위국임.

    - 2017년 싱가포르의 신선 배 전체 수입 규모는 11.7% 하락했으나,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전년대비 87.5%로 크게 성장함. 한국산 배의 수입시장 점유율 20151.85%에서 20172.69%로 증가함.

 

싱가포르 신선 배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코드 080830 기준)

(단위: US$ , %)

순위

국가

수입액 (증감률 %)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중국

17,063

(-4.3)

17,184

(0.7)

14,755

(-14.1)

62.15

66.49

64.64

2

남 아프리카

5,210

(-6.5)

5,075

(-2.6)

5,004

(-1.4)

18.98

19.64

21.92

3

호주

1,664

(224.8)

1,460

(-12.3)

1,190

(-18.5)

6.06

5.65

5.21

4

대한민국

507

(25.8)

327

(-35.5)

613

(87.5)

1.85

1.27

2.69

5

뉴질랜드

245

(-54.1)

209

(-14.5)

231

(10.5)

0.89

0.81

1.01

6

아르헨티나

1,837

(-36.8)

800

(-56.5)

187

(-76.6)

6.69

3.10

0.82

7

일본

160

(-3.0)

135

(-15.7)

151

(11.9)

0.58

0.52

0.66

8

벨이기

125

(97.1)

112

(-11.0)

150

(34.2)

0.46

0.43

0.66

9

스페인

139

(-39.0)

26

(-81.1)

112

(326.2)

0.51

0.10

0.49

10

말레이시아

4

(-55.1)

107

(2791.7)

100

(-6.5)

0.01

0.41

0.44

전체

27,453

(-6.1)

25,843

(-5.9)

22,826

(-11.7)

100.00

100.00

100.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신선 딸기 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은 싱가포르 딸기 수입 1위국가

    - 2017년 기준 싱가포르의 딸기 수입 규모는 약 28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지난 3년간 큰 변동 없는 시장규모임.

    - 싱가포르의 딸기 수입 1위 국은 바로 한국으로, 한국은 2017년 기준 1177만 달러 규모의 딸기를 싱가포르로 수출하며 시장점유율이 40%를 넘어섬.

    - 주요 경쟁국은 미국과 호주로 2017년 기준 각각 31.02%, 14.19%의 점유율을 보임. 미국의 경우 수입규모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음.

    - 다른 국가들은 모두 5% 이하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싱가포르 신선 딸기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코드 081010 기준)

(단위: USD$ , %)

순위

국가

수입액 (증감률 %)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대한민국

10,730

(-7.9)

10,821

(0.9)

11,771

(8.9)

39.06

37.66

42.20

2

미국

10,395

(-8.6)

9,477

(-8.8)

8,652

(-8.7)

37.84

32.98

31.02

3

호주

3,928

(28.6)

5,265

(34.0)

3,957

(-24.9)

14.30

18.32

14.19

4

일본

503

(-24.4)

974

(93.5)

1,330

(36.7)

1.83

3.39

4.77

5

뉴질랜드

1,256

(-12.2)

771

(38.6)

995

(28.9)

4.57

2.68

3.57

6

이집트

551

(57.5)

577

(4.7)

450

(-21.9)

2.01

2.01

1.61

7

그리스

8

()

162

(1951.2)

291

(79.7)

0.03

0.56

1.04

8

홍콩

2

()

511

(21206.0)

136

(-73.4)

0.01

1.78

0.49

9

스페인

32

(1915.8)

99

(207.8)

96

(-2.8)

0.12

0.34

0.34

10

프랑스

24

(1.7)

44

(89.3)

57

(29.2)

0.09

0.15

0.21

전체

27,468

(-4.3)

28,734

(4.6)

27,891

(-2.9)

100.00

100.00

100.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신선 배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다양한 중국산 배 유통 중인 싱가포르 시장

    - 중국산 배는 한국산 배보다 저렴하며 상품의 종류도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음.

    - 바이어 B사에 의하면 중국산 배는 한국산 배보다 저렴해서, 한국산 배를 찾는 일부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중국산을 한국산 배의 대체품으로 인식함.

    - 중국산 배의 포장이 점점 좋아지면서 한국산과 비슷해지고 있음.

    - 일부 바이어들은 포장만 봐서는 중국산인지 한국산인지 헷갈릴 정도라고 함.

 

중국산 Hosui Pear (4), S$2.75

중국산 NamShui Pear (3), S$8.50

중국산 Pasar China Brown Pear (2), S$3.95

중국산 Pasar China Golden Pear (2), S$3.95

자료원: NTUC Fairprice 웹사이트

 

Giant 대형 마트 현장,

포장된 중국산 배 (4), S$4.95

Giant 대형 마트 현장,

포장되지 않은 중국산 배 (2), S$3.00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국내산 남양주 배 (5kg), S$64.00

Koryo Trading

국내산 남양 배 (5kg), S$63.10

Koryo Trading

 

 

자료원: Koryo Trading 웹사이트

 

국내산 신고 배, Gift box (5~8), $25.00

Momobud

자료원: Momobud 웹사이트

 

□ 신선 딸기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한국산 딸기는 싱가포르 남녀노소 막론하고 애호하는 과일 중에 하나

    - 우수한 품질과 달콤한 맛이 널리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음.

 

  ○ 한국산 딸기 비수기에 잘 팔리는 미국산 딸기

    - 바이어 C사에 의하면 미국산 딸기는 2017년에 대략 31%의 시장점유율로 2위로 기록했으나, 한국 딸기 시즌이 시작되자 매출액이 떨어지는 추세를 보였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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