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무역정보 > 산업·상품

산업·상품

중국 샴푸 시장동향 ♥ #김우정

중국 샴푸 시장동향 ♥ #김우정 | 2018-06-22 19:53:24

- 수입 샴푸기능성 샴푸에 대한 수요 증가 -

- 온라인 시장 급성장, 차별화 전략 필요 -

 

 

상품명 : 샴푸

 

  HS코드 : 3305.10(Shampoos)

 

샴푸 관세율 및 증치세율

HS코드

상품명

’18년 한중FTA

최혜국

증치세율

3305.10

샴푸(洗发剂)

4.68%

3%

17%

자료원: 중국해관세칙, 국무원, 한중FTA양허표

 

  ㅇ 샴푸의 한- FTA협정세율은 2018년 기준 4.68%. 양허유형은 PR-35로 기준관세(6.5%) 35% 5단계로 일정하게 인하해 발효 5년차부터 기준관세의 65%를 유지함.

    - 샴푸의 기존 최혜국 관세율은 6.5%였으나, 2018 5 31일 중국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가 새로운 최혜국 세율을 발표하며 3%로 낮아짐. 해당 최혜국 세율은 2018 7 1일부터 적용됨.

    - 따라서, 2018년 7월 1일부터는 한중 FTA 세율보다는 최혜국 세율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함.

 

선정사유

 

  ㅇ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및 소비능력 제고에 따라 샴푸 제품에 대한 요구도 더욱 다변화됨. 기존에는 청결 기능에만 관심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보호, 영양 등 기능성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기능성을 갖춘 수입 샴푸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임.

    - 특히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중국 소비자에게 수입 샴푸가 더 이상 구하기 어려운 제품이 아닌 친숙한 일용화학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수요는 더욱 확대 추세임.

 

  ㅇ 통계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이 한국으로부터 수입한 샴푸는 총 6116만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8.8% 증가함.

    - 중국 소비자는 한국의 실리콘유 무첨가, 식물성 샴푸 등 제품에 대해 일정 수준의 인지도와 선호를 가지고 있음. 따라서 한국 샴푸 수입은 지속 증가할 전망임.

 

시장동향

 

  ㅇ 샴푸는 일종 생활소비재로서 그 수요는 사회의 경제수준 및 소비자의 소비능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짐.

    - 2013~2017년 중국 국내 일용화학제품 산업의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소비자의 샴푸 수요는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여옴. 이에 따라 샴푸의 판매량 역시 빠르게 증가함. 2013년 중국 시장의 샴푸 판매 규모는 448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7% 성장했고, 2017년에는 판매규모가 572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6% 성장함.

 

2010~2017년 중국 샴푸 산업 시장규모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ㅇ 최근 중국 샴푸산업은 기존의 전통적인 오프라인 판매 방식에서 점차 온라인+오프라인결합 판매 방식으로 변화함.

    - 샴푸의 유통은 오프라인 대형마트, 백화점, 일용화학품 전문매장 등이 있고 온라인으로는 브랜드 전문점, 플래그샵 등에서 이뤄짐. 그 외에 샴푸 생산기업의 각급 딜러 역시 여전히 샴푸 유통의 주요 채널임.

 

  ㅇ 샴푸 산업 전체적으로 봤을 때, 현재 시장은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상태이며 이런 상태는 앞으로 장기간 지속될 것임.

    - 몇 년간의 빠른 발전을 거쳐오며 유명 외국계 기업과 중국기업들이 이미 대부분 시장을 점유했고, 샴푸 시장의 주요 기능성에 따른 세분화도 기본적으로 완성된 상태임. 또한 상품의 품질에 있어서도 기본적으로 차이가 크지 않음.

    - 따라서 수입 제품은 중국시장에서 자신만의 특수한 기능과 품질로 차별화 전략을 펼쳐야 경쟁이 치열한 중국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임.

 

주요 경쟁기업

 

  ㅇ 샴푸시장에서의 경쟁은 이미 브랜드, 광고, 유통, 할인판촉 등 다방면에서 매우 치열함.

    - 광고, 매체간 경쟁이 매우 치열하고, 판촉은 더욱 다양해짐. 단일한 광고, 브랜드 경쟁을 하는 방식은 이미 지나갔으며, 기업들은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중소도시에서 농촌지역까지 지역에 따라 다른 광고와 브랜드를 내세우며 경쟁하는 추세임.

 

  ㅇ 징동(JD) 통계에 따르면 최근 중국 시장에서 비교적 인기가 있는 수입 샴푸 브랜드로는 로레알, 슈바르츠코프, , 시세이도 등이 있음.

 

중국 인기 수입 샴푸 브랜드

브랜드

국가

주요 제품

프랑스

수분케어샴푸, 염색.퍼머손상케어샴푸, 모발용에센셜오일, 비듬방지샴푸 등

독일

엑스트라케어 8가지 에센셜오일샴푸, 영양샴푸, 퓨어&프로텍트샴푸, 비타민샴푸 등

한국

손상윤기케어샴푸, 두피딥클린징샴푸, 고영양케어샴푸, 두피비듬케어샴푸 등

일본

AQUAIR 샴푸, TSUBAKI 샴푸 등

한국

윤고더퍼스트, 윤고더프리미엄, 자윤비책 등

프랑스

손상모발용 기능성샴푸, 가는 모발용 샴푸, 윤기 샴푸 등

일본

녹차향 샴푸, 플라워향 샴푸 등

독일

마일드샴푸, 오일콘트롤샴푸, 머릿결보호샴푸, 비듬방지샴푸 등

독일

카페인샴푸, 비듬탈모방지 기능성샴푸 등

Comment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328 이란 농업 현대화, 스마트팜으로 날개 달까? ♥ #이상훈 댓글6 3시간전 323
327 탄자니아 화장품 시장 동향 ♥ #한지현 댓글4 3시간전 266
326 인도 교류발전기 산업동향과 유망품목 ♥ #박혜은 댓글4 15시간전 113
325 인도 휴대폰 시장동향과 유망품목 ♥ #박혜은 댓글7 15시간전 184
324 곤충 애(愛) 빠진 캐나다 ♥ #김훈수 댓글4 20시간전 283
323 日, 2019년 히트 예감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 #손지영 댓글3 20시간전 364
322 인도네시아, 강한 규제에도 증가하는 주류 판매 ♥ #허유진 댓글6 20시간전 319
321 단기임대 창업 붐을 일으킨 중국 청년들 ♥ #류빈 댓글9 20시간전 276
320 인도 플라스틱/고무 사출성형기 시장동향 ♥ #김태룡 댓글7 20시간전 269
319 이탈리아, 당뇨인구 증가로 혈당측정기 시장 성장 ♥ #유지윤 댓글4 20시간전 237
318 R&D투자 확대하는 체코, 한국과 공동 연구개발 추진 활발 ♥ #정지연 댓글4 20시간전 225
317 미국 여성의류 시장 동향 ♥ #김수현 댓글4 20시간전 372
316 美 최대 쇼핑 시즌, 소비자 유형별 연말 쇼핑 트렌드 ♥ #우은정 댓글7 20시간전 325
315 미리 보는 CES: 2019년 주목할 5가지 기술 트렌드 ♥ #우은정 댓글3 20시간전 275
314 일본은 1인 가구시대, 싱글족을 잡아라! 10.12 237
313 홍콩 주방 가전제품 트렌드 10.12 165
312 폴란드 기계산업 동향 10.12 248
311 파나마 의약품 시장동향 10.12 181
310 프랑스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시장동향 10.12 219
309 중국인 취향 저격하는 홍콩 주얼리 브랜드 10.11 235
308 전자담배, 유해논란에도 베트남 내 수요 증가세 10.11 215
307 사우디아라비아 허브, 천연제품 시장동향 10.11 237
306 미국 볼트∙너트∙나사 시장동향 10.10 169
305 빠르게 성장 중인 캐나다 일회용 콘택트렌즈 시장 10.10 270
304 펫 테크에 주목하는 미국 반려동물산업 10.10 200
303 환경규제에 앞장서는 이탈리아 10.08 199
302 에티오피아 의료기기 시장동향 및 전망 10.08 212
301 멕시코, 영유아 이유식 시장동향 10.08 254
300 파키스탄 자동차 윤활유 시장 동향 10.02 186
299 네덜란드 식탁용품 시장동향 10.02 256
298 네덜란드 장난감 시장동향 10.02 223
297 네덜란드 플라스틱 포장재 시장동향 10.02 171
296 태국을 이끌어갈 미래산업 4- 의료 및 웰빙 관광 10.01 223
카테고리





Facebook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