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샴푸 시장동향 ♥ #김우정

중국 샴푸 시장동향 ♥ #김우정 | 2018-06-22 19:53:24

- 수입 샴푸기능성 샴푸에 대한 수요 증가 -

- 온라인 시장 급성장, 차별화 전략 필요 -

 

 

상품명 : 샴푸

 

  HS코드 : 3305.10(Shampoos)

 

샴푸 관세율 및 증치세율

HS코드

상품명

’18년 한중FTA

최혜국

증치세율

3305.10

샴푸(洗发剂)

4.68%

3%

17%

자료원: 중국해관세칙, 국무원, 한중FTA양허표

 

  ㅇ 샴푸의 한- FTA협정세율은 2018년 기준 4.68%. 양허유형은 PR-35로 기준관세(6.5%) 35% 5단계로 일정하게 인하해 발효 5년차부터 기준관세의 65%를 유지함.

    - 샴푸의 기존 최혜국 관세율은 6.5%였으나, 2018 5 31일 중국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가 새로운 최혜국 세율을 발표하며 3%로 낮아짐. 해당 최혜국 세율은 2018 7 1일부터 적용됨.

    - 따라서, 2018년 7월 1일부터는 한중 FTA 세율보다는 최혜국 세율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함.

 

선정사유

 

  ㅇ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및 소비능력 제고에 따라 샴푸 제품에 대한 요구도 더욱 다변화됨. 기존에는 청결 기능에만 관심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보호, 영양 등 기능성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기능성을 갖춘 수입 샴푸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임.

    - 특히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중국 소비자에게 수입 샴푸가 더 이상 구하기 어려운 제품이 아닌 친숙한 일용화학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수요는 더욱 확대 추세임.

 

  ㅇ 통계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이 한국으로부터 수입한 샴푸는 총 6116만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8.8% 증가함.

    - 중국 소비자는 한국의 실리콘유 무첨가, 식물성 샴푸 등 제품에 대해 일정 수준의 인지도와 선호를 가지고 있음. 따라서 한국 샴푸 수입은 지속 증가할 전망임.

 

시장동향

 

  ㅇ 샴푸는 일종 생활소비재로서 그 수요는 사회의 경제수준 및 소비자의 소비능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짐.

    - 2013~2017년 중국 국내 일용화학제품 산업의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소비자의 샴푸 수요는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여옴. 이에 따라 샴푸의 판매량 역시 빠르게 증가함. 2013년 중국 시장의 샴푸 판매 규모는 448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7% 성장했고, 2017년에는 판매규모가 572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6% 성장함.

 

2010~2017년 중국 샴푸 산업 시장규모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ㅇ 최근 중국 샴푸산업은 기존의 전통적인 오프라인 판매 방식에서 점차 온라인+오프라인결합 판매 방식으로 변화함.

    - 샴푸의 유통은 오프라인 대형마트, 백화점, 일용화학품 전문매장 등이 있고 온라인으로는 브랜드 전문점, 플래그샵 등에서 이뤄짐. 그 외에 샴푸 생산기업의 각급 딜러 역시 여전히 샴푸 유통의 주요 채널임.

 

  ㅇ 샴푸 산업 전체적으로 봤을 때, 현재 시장은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상태이며 이런 상태는 앞으로 장기간 지속될 것임.

    - 몇 년간의 빠른 발전을 거쳐오며 유명 외국계 기업과 중국기업들이 이미 대부분 시장을 점유했고, 샴푸 시장의 주요 기능성에 따른 세분화도 기본적으로 완성된 상태임. 또한 상품의 품질에 있어서도 기본적으로 차이가 크지 않음.

    - 따라서 수입 제품은 중국시장에서 자신만의 특수한 기능과 품질로 차별화 전략을 펼쳐야 경쟁이 치열한 중국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임.

 

주요 경쟁기업

 

  ㅇ 샴푸시장에서의 경쟁은 이미 브랜드, 광고, 유통, 할인판촉 등 다방면에서 매우 치열함.

    - 광고, 매체간 경쟁이 매우 치열하고, 판촉은 더욱 다양해짐. 단일한 광고, 브랜드 경쟁을 하는 방식은 이미 지나갔으며, 기업들은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중소도시에서 농촌지역까지 지역에 따라 다른 광고와 브랜드를 내세우며 경쟁하는 추세임.

 

  ㅇ 징동(JD) 통계에 따르면 최근 중국 시장에서 비교적 인기가 있는 수입 샴푸 브랜드로는 로레알, 슈바르츠코프, , 시세이도 등이 있음.

 

중국 인기 수입 샴푸 브랜드

브랜드

국가

주요 제품

프랑스

수분케어샴푸, 염색.퍼머손상케어샴푸, 모발용에센셜오일, 비듬방지샴푸 등

독일

엑스트라케어 8가지 에센셜오일샴푸, 영양샴푸, 퓨어&프로텍트샴푸, 비타민샴푸 등

한국

손상윤기케어샴푸, 두피딥클린징샴푸, 고영양케어샴푸, 두피비듬케어샴푸 등

일본

AQUAIR 샴푸, TSUBAKI 샴푸 등

한국

윤고더퍼스트, 윤고더프리미엄, 자윤비책 등

프랑스

손상모발용 기능성샴푸, 가는 모발용 샴푸, 윤기 샴푸 등

일본

녹차향 샴푸, 플라워향 샴푸 등

독일

마일드샴푸, 오일콘트롤샴푸, 머릿결보호샴푸, 비듬방지샴푸 등

독일

카페인샴푸, 비듬탈모방지 기능성샴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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