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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LED전구 시장동향 ♥ #Luis Carlos

도미니카공화국 LED전구 시장동향 ♥ #Luis Carlos | 2018-05-29 13:52:16

- 시장 성장세 대비 현재 우리 기업 진출 미비 -

- 친환경 정책 및 에너지 효휼화를 위해 정부 주도 하 LED 조명 사용 장려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 LED 전구(HS Code : 8539.50)


□ 시장 개요


  ○ 세계적 추세를 따라가는 도미니카공화국

    - 스페인, 스웨덴, 미국 등 많은 선진국에서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LED 전구로 급격히 전환하고 있으며, 도미니카(공)도 같은 추세


  ○ LED 전구는 구형 대비 전기 소비를 최대 80 - 90 % 줄임.


  ○ 친환경 정책으로 LED 조명 전환 가속화

    - 제 2 도시 Santiago 시는 수은 배출을 줄이기 위해 공공기관 조명을 LED 유형으로 교체

    - 2018년 3월 주재국 환경부 장관은 형광 전구 수입을 금지하고 정부, 공공기관에 LED 조명 대체 구매를 촉구함.


□ 선정 사유


  ○ 도미니카 공화국은 최근 5년간 3840만 달러 규모의 LED 전구를 수입(성장률 30.8%)


  ○ 무관세 수입 및 기타 수입 제한 관련 특별 장벽 없음.


  ○ 현재 독점적 유통업체가 없고, 여러 업체가 경쟁 중인 유동적 시장


□ 수입규모 및 동향


도미니카공화국 LED 전구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 천 달러)

국가명

2014

2015

2016

총액

중국

3,809

5,176

7,200

16,185

미국

368

709

1,267

2,344

스웨덴

155

236

186

577

홍콩

208

90

133

431

스페인

4

77

231

312

멕시코

49

51

196

296

이탈리아

6

18

41

65

태국

0

5

38

43

독일

9

4

25

38

파나마

4

2

14

20

 자료원: International Trade Centre(ITC), 트레이드맵


  ○ 2014년 부터 2016년 까지 도미니카(공)에서 수입한 LED 전구 수입액은 2070만 달러에 달하며, 앞으로도 지속적 성장세 예상


도미니카공화국 LED 전구 상위 5개국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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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nternational Trade Centre(ITC), 트레이드맵


  ○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한 중국산이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


  ○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높은 제품은 미국 White-Westinghouse 제품


  ○ 현재 다양한 브랜드 제품이 유통, 판매되고 있으며, 현지 소비자들은 특정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지 않고 가격 변화에 민감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도미니카공화국 LED 전구 상위 7개국 수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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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nternational Trade Centre(ITC), 트레이드맵

 

  ○ 주요 수입국인 중국은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제품군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주재국과의 수교로 상업 교류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제 2위 수입국인 미국은 근접한 지리적 영향이 클 것으로 분석


□ 관세율 및 수입 규제, 인증절차 등


  ○ 현재 관세 및 별도 규제나 쿼터 등 수입 제한은 없음.


  ○ 유통 시 유일한 세금은 현지 부가가치세(ITBIS)로, 도미니카(공) 수입업체가 지불


□ 시사점


  ○ 주재국은 최근 LED 조명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추세로, LED 전구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현지 시장 개척을 계획하고 있는 우리 기업에게 유망시장이 될 수 있음.


  ○ 현지 LED 제품 유통업체 Mundo LED 관계자와 인터뷰 결과 "현재 LED 전구 시장에서 한국 업체들의 점유율은 낮지만 가격 대비 고품질이라는 한국 제품 이미지를 활용하여 기존 시장 및 확대되는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고 언급

    - 중국, 미국 기업 등과 경쟁하기 위해서 경쟁력 있는 가격뿐 아니라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현지 유통업자와 소비자에게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 필요


  ○ 가격 경쟁에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주재국 자유무역지대 내 공장 설립 검토 필요


  ○ 현지 유통업자 발굴 및 네트워크 개척을 위해 태양 전지 패널 등 청정 에너지와 관련한 세미나, 박람회, 전시회 등 참가 고려




자료원 : 산토도밍고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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