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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스위트 비스킷 시장동향 ♥ #최동규

독일 스위트 비스킷 시장동향 ♥ #최동규 | 2018-06-27 01:13:34




KOTRA 함부르크무역관 Maximilian Ernst 대리




- 한국산 스위트 비스킷 수요, 독일 내 지속 증가 중 -

- 주요 유통망인 오프라인 유통망 대상 시장 공략 필요 -




상품개요

 

  ㅇ 상품명 및 HS Code : 스위트 비스킷 / 190531


  ㅇ 선정 사유

    - 현재 독일 스위트 비스킷 시장에서 한국산 제품 점유율이 높지 않으나, 수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2017년 수출액, 2015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 중국 등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높다는 점은 한국산 스위트 비스킷이 독일 내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줌.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ㅇ 시장규모

    - 시장조사 기관 Statista에 따르면 2018년 독일의 스위트 비스킷 시장은 28억 6,400만 유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독일인 한 명당 연간 35유로의 스위트 비스킷을 소비하는 것과 같음.

    - 독일 스위트 비스킷 시장 규모는 세계 9위에 달함.

 

세계 스위트 비스킷 시장규모

순위

국가

시장규모(백만 유로)

1

중국

21,363

2

미국

16,340

3

인도

5,142

4

프랑스

4,057

5

브라질

3,815

9

독일

2,864

자료원 : Statista


  ㅇ 독일 스위트 비스킷 소비량

    - 2017년 독일 스위트 비스킷 소비량은 52만 4,500톤에 이르며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연도별 독일 스위트 비스킷 소비량 추이(예상치 포함)

(단위 : 백만 kg)

 자료원 : Statista

 

  ㅇ 시장동향 : 건강한 재료로 만든 스위트 비스킷에 대한 관심 증가

    - 건강한 식단에 대한 독일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와 더불어 글루텐프리, 락토프리, 유기농 재료로 만든 스위트 비스킷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 중

    - 2014년 Spiegel Online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중 16%가 락토스(유당)가 함유된 식품을, 10%가  프럭토스(과당)가 함유된 식품을 꺼린다고 언급함.
     - 또한 치아 씨앗, 해초, 망고스틴 등 슈퍼푸드라 불리는 재료들이 첨가된 스위트 비스킷에 대한 관심 증가 중


현재 독일 내 온라인 판매 중인 치아 크래커


자료원 : Vitafy


 수입동향


  ㅇ 2017년 기준 주요국 수입동향

    - 독일 스위트 비스킷 제품 총 수입액은 약 4억 9,148만 달러이며 전년대비 9.48% 증가한 수치임.

    - 독일의 스위트 비스킷 제품 주요 수입국은 네덜란드, 폴란드, 이탈리아 등 주변 유럽국가임.

    - 비유럽권 국가 중 최대 수입국은 미국(19위)으로, 지난 3년간 미국산 스위트 비스킷 수입액은 절반 가까이 감소함.

    - 아시아 국가 중 최대 수입국은 대한민국(31)으로, 중국(32)이 그 뒤를 따르고 있음.

 

스위트 비스킷 수입동향(HS Code 190531 기준)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전년대비 증가율

(2017년 기준)

-

전 세계

444.72

448.93

491.48

9.48

1

네덜란드

120.08

113.02

126.25

11.70

2

폴란드

104.70

110.44

120.76

9.35

3

이탈리아

28.55

36.28

42.20

16.31

4

벨기에

32.89

31.84

33.40

4.90

5

프랑스

22.95

21.59

25.27

17.08

6

스위스

23.54

21.33

23.12

8.39

7

스웨덴

17.50

19.68

21.99

11.78

8

스페인

19.42

16.73

21.26

27.09

9

덴마크

10.69

15.67

14.30

-8.76

10

터키

12.41

14.18

14.24

0.43

19

미국

2.60

1.45

1.02

-29.79

31

대한민국

0.10

0.13

0.18

40.38

32

중국

0.17

0.29

0.14

-51.84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지난 3년간 한국 스위트 비스킷 제품의 수입액은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임.
    - 2016년의 경우 수입액이 전년대비 31.52% 증가하였으며, 특히 2017년의 경우 전년대비 40.38% 증가하여 해당년도 수입국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임.


한국 스위트 비스킷 제품 수입액 추이

(단위 : 달러)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주요 경쟁기업 및 상품


연번

제품 사진

제품명

기업명(국가)

가격(유로)

비고

1


Leibniz

Bahlsen GmbH & CO. KG.(독일)

1.39 / 200g

독일 내 가장 인기있는 스위트 비스킷 제품

2


Prinzenrolle

DeBeukelaer(독일)

1.59 / 352 g

해당 기업의 가장 유명한 제품 중 하나

3


Alnatura Kekse

Alnatura(독일)

2.09 / 150 g

유기농 및 건강한 간식 선호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

4


Evergreen Krenten

LiGA(네덜란드)

3.39 / 225 g


5


Oreo

Nabisco(미국)

2.29 /  176 g


자료원 : 기업별 홈페이지,  Edeka, KOTRA 함부르크무역관 자체자료


유통구조


  ㅇ Statista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스위트 비스킷의 주요 유통채널은 오프라인 마켓으로, 98.8%가 오프라인에서 유통되는 것으로 집계됨.

    - 특히 Edeka, Lidl, Rewe 등 대형 슈퍼마켓 및 dm, Rossmann 등 드럭스토어 체인을 통해 유통 중임.


스위트 비스킷 관련 슈퍼마켓/드럭스토어 부문 주요 유통망

순위

기업명

매출액

(십억 유로, 2016년 기준)

1

Edeka

53.80

2

Lidl, Kaufland

(Schwarze Group)

37.80

3

Rewe, Penny

(Rewe Group)

35.80

4

Aldi

28.30

5

Metro Group

26.27

6

dm

7.50

7

Rossmann

6.10

자료원 : Business Insider


  ㅇ 스위트 비스킷의 온라인 유통 비중은 1.2%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이나,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2017년 기준 독일 내 최대 온라인 유통사는 Amazon임. 


스위트 비스킷 온라인 유통 비중 추이(예상치 포함)

연도

비중

2017

1.2%

2018

1.3%

2019

1.5%

2020

1.6%

2021

1.7%

 자료원 : Business Insider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 제품 성분 및 구성에 따라 9%(비 유럽국 식품 대상 기본 수입관세)에서 최대 24.2%로 상이함. 
    - 그러나 한-EU FTA 협정으로 한국기업이 원산지증명서 등 관련 서류를 제시할 경우 독일 수출 시 무관세 적용됨.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스위트 비스킷 수출을 위해서는 인보이스 상 성분 및 원산지 표기가 필수임.

    - 참고로 식품관련 현지 시행령(Lebensmittels-Informationsverordnung)에 따르면, 스위트 비스킷을 판매하는 업체는 식품영양성분표를 독일어 또는 고객이 이해 가능한 언어(영어 등)로 나타내야 함.


 시사점


  ㅇ 한국산 스위트 비스킷 상품, 독일에서 선전 중이며 상당한 잠재력 보유
     - 아시아 국가 중 스위트 비스킷 부문 최대 수입국이며, 현재와 같은 성장률이 지속될 경우 향후 독일 스위트 비스킷 시장 내 상당한 입지 구축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ㅇ 스위트 비스켓 유통망이 오프라인 중심으로 형성돼 있음을 감안, 한국 스위트 비스킷 기업의 독일 오프라인 유통망(대형 슈퍼마켓, 드럭스토어 등) 대상 적극적인 시장 공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ㅇ 독일 내 스위트 비스킷 판매 업체가 식품영양성분표를 독일어 또는 고객이 이해 가능한 언어로 표기해야 하므로, 해당 업체 대상 납품 이전 상기 언어로 표기할 경우 독일 진출에 유리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 Lebensmittel Blog, Business Insider, Edeka, Global Trade Atlas, Snackfever, Spiegel Online, Statista, Urbantastebud, Vitafy, Welt, IHK, KOTRA 함부르크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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