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동복 시장동향 ♥ #정병욱

일본 아동복 시장동향 ♥ #정병욱 | 2018-06-28 14:08:19

- 경제 회복 및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日 유아복 시장의 꾸준한 상승 기대 -

- 시장 선도브랜드는 없어 시장 진입은 상대적으로 용이한 편 -

- 아동복 관련 규제나 제도가 한국보다 까다로운 편임을 고려해야 -

 

 

 

시장 규모 및 전망

 

  ㅇ 시장 규모

     - Euromonitor에 따르면 일본 아동복 시장(유아복 포함)2017년에 8198억 엔을 기록하여 전년대비 1% 정도 감소했으나 연간 약 8,000억 엔의 안정적인 시장 규모를 유지하고 있음.

 

일본 아동복 시장 규모 (2013~2017년)

(단위 : 십억 엔)


2013

2014

2015

2016

2017

아동복(유아복 포함)

819.5

838.9

838.8

826.9

819.8

자료원 : Euromonitor

 

  ㅇ 시장 전망

    - 저출산 고령화에도 불구하고 아베노믹스로 인한 일본 경제 회복으로 아동복 시장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임. 2010년 이후 세대 당 일본 아동복 구입 단가는 1,877엔에서 2,001엔으로 2010년 대비 약 7% 증가했으며 가계 소득의 증가로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임.

 

세대 당 일본 아동복 구입 단가 추이

연도

구입 단가()

2010

1,877

2011

1,875

2012

1,941

2013

1,878

2014

1,953

2015

2,004

2016

2,001

자료원 : 일본 총무성 가계조사연보

 

    - 최근 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인바운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데 (2013년 1조4,167억 엔 → 2017년 4조4,162억 엔) 중국 등 중화권 관광객에게 일본 아동용 의류가 인기를 얻고 있음. 중국 관광객의 의류 구입률은 44.6%로 한국과 미국 관광객에 비해 2배에 달하는데, 자국산 브랜드에 대한 불신 등으로 일본에서 아동용 의류를 구입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음.


2017년 방일 외국인 관광객 품목별 구입률 및 구입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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