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김보영

칠레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김보영 | 2018-06-28 14:08:18

- 칠레 내 자동차부품 수요는 대부분 수입에 의해 충당 -

-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브랜드 마케팅 필수 –

- 교체 주기가 짧은 부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 -

 

 

 

□ 칠레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ㅇ 칠레는 제조업에 상대적 약세를 보이는 나라로 칠레 내의 자체 자동차 브랜드 생산은 전무하며, 자동차부품 또한 자동차와 같이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이로 인해 칠레 자동차부품 시장규모는 수입규모를 통해 추측해볼 수 있으며, 2017년 자동차부품의 총 수입규모는 5억4070만 달러를 기록함.

 

칠레 자동차부품시장 수입동향

(단위: US$ 백만)

2013

2014

2015

2016

2017

543.2

518.1

485.6

488.5

540.7

주: HS Code 8706, 8707, 8708, 8709, 8714 합산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ㅇ 최근 산티아고의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자동차와 관련 업종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고 있으며, 정책 변화에 따라 자동차부품시장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 대기오염 문제해결을 위해 칠레 정부는 2018 5월부터 촉매 컨버터가 없는 차량에 대해 벌금을 부과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 부품 교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아울러, 차량 판매도 증가하는 추세로 자동차부품에 대한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보임.

 

  ㅇ 칠레 소비자들은 자동차부품을 교체하기 위해 주로 브랜드별 공식 판매장 또는 일반 정비소를 찾고 있음. 다만, 최근 중산층 확대로 인해 정식 브랜드 지정 정비소의 인기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칠레에 진출해 있는 한국 타이어의 관계자에 따르면 "칠레 소비자들의 경우 브랜드 이미지 및 지인의 추천, 개인의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밝혔으며,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수입동향

 

  ㅇ 2017년 칠레 자동차부품(HS Code 8708)의 총 수입 규모는 52988만 달러로 전년대비 10.74% 상승함.

    - HS Code별 주요 자동차 수입부품은 기타 자동차부품(HS Code 8708.99), 기어 박스(HS Code 8708.40), 제동장치(HS Code 8708.30), 차체 기타 부분품(HS Code 8708.29), 클러치(HS Code 8708.93) 순임.

    - 2017년 클러치, 로드휠, 그리고 스티어링 컬럼의 수입 증가율이 각각 43.5%, 29.7%, 35.5%로 전년대비 급증함.

    - 차량 제조가 없는 칠레 시장 특성에 따라 차량 제조 후 교체가 적은 부품(안전벨트, 에어백 등)보다는 꾸준한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성 성격을 가진 부품 수요가 높은 것으로 파악됨.

 

칠레 자동차부품시장 품목별 수입동향

(단위: US$ 백만, %)

상품명

HS Code

2015

2016

2017

증감률

('17/'16)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자동차부

8708

477

100

478

100

530

100

10.7

기타 자동차부분품 및 액세서리

8708.99

97

20.3

90

18.8

97

18.3

8.1

기어박스와 부분품

8708.40

99

20.7

95

19.9

91

17.2

4.4

제동장치와 부분품

8708.30

61

12.8

65

13.5

69

12.9

6.0

차체 기타 부분품

8708.29

56

11.7

59

12.4

66

12.5

11.4

클러치와 부분품

8708.93

40

8.5

38

7.9

54

10.2

43.5

서스펜션 시스템과 부분품

8708.80

29

6.2

37

7.6

43

8.1

17.1

로드휠 부분품 부속품

8708.70

29

6.0

26

5.4

34

6.4

29.7

완충기와 부부품

8708.10

23

4.9

24

5.0

26

5.0

9.9

섀시

8708.91

18

3.9

19

4.1

22

4.1

11.0

차동장치를 갖춘 구동 차축과

비구동 차축 부분품

8708.50

10

2.1

11

2.3

11

2.1

0.2

소음기(머플러) 배기관 부분품

8708.92

7

1.4

7

1.5

7

1.4

1.2

운전대·스티어링칼럼

운전박스와 부분품

8708.94

5

1.1

5

1.0

6

1.2

35.5

에어백과 부분품

8708.95

1

0.2

2

0.5

3

0.6

43.2

안전벨트

8708.21

0.8

0.2

1

0.2

1

0.2

13.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ㅇ 자동차부품 중 수입량이 가장 많은 기타 부품 및 액세서리(HS Code 8708.99)의 최근 3년간 수입규모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다 2017년에 전년대비 15.5% 상승한 9700만 달러를 기록함.

 

  ㅇ 2017년 기준 자동차 기타 부품 및 액세서리의 주요 수입 대상국은 미국(33.2%), 중국(12.5%), 브라질(9.9%), 한국(7.1%), 일본(5.2%), 독일(5.0%), 이탈리아(4.5%) 순으로 나타남.

    - 칠레 시장에 수입되는 자동차부품들은 물류비용이 적게 드는 미국산 및 브라질산 제품, 그리고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중국산 제품이 많음. 한국산 제품은 주로 브랜드별 공식 정비소를 통해 유통되는 것으로 파악됨.

    - 최근 비순정 부품시장을 통해 저가의 중국산 부품이 다량 수입돼 중국의 수입점유율이 점진적인 상승세를 보임.

 

  ㅇ 한국의 경우 3년 연속 꾸준히 4위 수입국 자리를 지키고 있으나 미국, 중국 및 브라질 공장에서 생산되는 우리나라 제품도 통계상으로는 미국, 중국 및 브라질산 제품으로 집계돼 실질적인 한국 자동차부품의 수입 순위는 훨씬 높을 것으로 추정됨.

    - 현대의 경우 미국, 브라질, 중국에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음.

 

칠레 자동차부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708.99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

('17/'16)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

총계

96.79

100

89.80

100

97.11

100

8.1

1

미국

35.61

36.8

27.74

30.9

32.25

33.2

16.3

2

중국

10.75

11.1

11.73

13.1

12.16

12.5

3.7

3

브라질

8.02

8.3

8.11

9.0

9.62

9.9

18.7

4

한국

7.28

7.5

7.23

8.1

6.85

7.1

5.3

5

일본

4.93

5.1

4.55

5.1

5.07

5.2

11.5

6

독일

3.42

3.5

4.42

4.9

4.85

5.0

9.9

7

이탈리아

4.33

4.5

3.66

4.0

4.34

4.5

18.5

8

프랑스

3.37

3.5

3.02

3.4

3.52

3.6

16.7

9

벨기에

2.46

2.5

2.03

2.3

2.09

2.1

2.8

10

터키

1.79

1.9

1.62

1.8

1.87

1.9

15.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ㅇ 칠레의 자동차부품 유통시장은 브랜드별 공식 딜러들이 정식적으로 판매 차량 부품을 수입하는 경우(순정 부품시장)와 중소 독립 부품수입상들이 수입하는 경우(비순정 부품시장)로 구분할 수 있음.

 

칠레의 자동차 수입상이 부품을 직접 유통하는 경우(예: Gildemeister)

자료원: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ㅇ 칠레의 자동차 수입상이 부품을 직접 유통하는 경우 상품들은 칠레 자동차 수입업체를 통해 업체 지정 자동차 정비소, 해당 브랜드 제품 판매 업체 및 부품 판매점으로 유통됨.

    - 자동차부품 공장이 없기 때문에 각 유통회사들은 일반 소비자들에게 판매할 수 있는 물량만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임.

   

칠레의 도소매 업자가 유통하는 경우(예: Derco 등)

자료원: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도매 혹은 소매업자가 직접 부품을 유통하기도 하며(예: Derco) 도매업자가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우는 거의 없음.


  ㅇ 현재 칠레 자동차부품협회(CAREP)에 등록된 업체는 아래와 같으며, 크게 특정 브랜드 중심의 차량부품 판매점과 차량 부품 중심의 판매점으로 구분할 수 있음.

 

주요 자동차부품 판매점  

구분

업체명

품목

브랜드 중심

자동차부품

수입상

Bernardo Ballerines Yuing

(www.ballerines.cl)

폴크스바겐 부품 전문

Ciper Repuestos Ltda. 

(www.ciper.cl)

쉐보레, 스즈키, 현대, 닛산, 도요타 전문 부속품, 펌프, 케이블 전선, 차체, 문손잡이, 점화 전기, 브레이크, 조명, 윤활유, 엔진, 완충장치 방향장치, 변속장치

Carlos Bolomey y Cía. Ltda.

(www.bolomey.cl)

르노, 푸조, 시트로엥 부품 전문 판매 업체

Imp. Costabal y Echenique S.A.

(www.importadoracoseche.cl)

ISUZU, CHAMPION, ACDelco, CHEVROLET 부품전문

Indumutora One

(www.induMotoraone.cl)

KIA, SUBARU, TOYOTA, PEUGEOT, BYD, ZX AUTO, GAC Motor, DFSK, DAIHATSU, HINO, HYUNDAI, JMC, SHACMAN, HIGER 부품 세서리 판매

독립부품

수입상

Adriazola Repuestos S.A.

(www.adriazolarepuestos.cl)

차체, 좌석, 방향장치, 브레이크, 전력장치 에어컨, 클러치 기어, 모터장비, 엔진, 옆문, 완충장치 전기엔진, 전면 후면장치

Central Frenos S.A.

(www.centralFrenos.cl)

브레이크, 배터리, 타이어, 부속품, 윤활유

Emasa Comercial S.A. 

(www.emasa.cl)

부품 부속품, 알람장치, 발전기, 충격흡수장치, 자동차 라디오, 배터리, 코일, 스피커, 스파크 플러그, 벨트, 필터, 브레이크, 조명, 디젤분사기, 가솔린분사기, 엔진, 와이퍼, 전기시스템

Imp. Automarco S.A.

(http://www.automarco.cl/)

벨트, 패킹, 엔진, 펌프, 센서, 변속장치, 앞유리와이퍼, 부속품, 기름, 앰풀, 전기장치

Imp. Transagro S.A.

(www.transagro.cl)

반지, 오일펌프, 워터펌프, 블록들, 부싱, 실린더의 내부 엔벨로프, 파이프, 크랭크축, 실린더헤드, 패킹, 기어, 선반대, 크랭크, 피스톤, 터보, 광학장치, 마크, 범퍼, 와이퍼, 문, 손잡이, 부속품, 위성장치, 톱니바퀴관, 차동장치, 굴대베어링

자료원: 칠레 자동차부품협회(CAREP)

 

□ 칠레 자동차부품 수입·인증규제 및 관세율

 

  ㅇ 칠레의 일반관세율은 6%이나 한국산 차량용 부분품과 부속품(HS Code 8708.99)은 한-칠레 FTA에 의해 무관세 혜택이 적용됨.

    - 1위 수입국인 미국산 자동차부품의 경우도 무관세 혜택이 적용됨.

 

  ㅇ 자동차부품과 관련한 수입규제는 없으나, 칠레는 공기오염으로 인한 우려로 석면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패드 중에 석면(asbesto)으로 된 제품은 수입이 제한되고 있음.

 

□ 시사점

 

  ㅇ 최근 칠레 내 차량 판매가 늘어나고 있어 차량 부품에 대한 수요 또한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또한 차량 제조가 없는 칠레시장 특성에 따라 차량 제조 후 교체가 적은 부품(안전벨트, 에어백 등)보다는 꾸준한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성 성격을 가진 부품 수요가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브레이크 부품, 타이어, 클러치, 로드휠 관련 상품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ㅇ 칠레 소비자들의 경우 브랜드 이미지가 상품 선정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칠레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브랜드 마케팅 및 유통채널 확장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넓혀가는 것이 필요함.

 

  ㅇ KOTRA의 지사화 서비스 및 조사 서비스를 통해 칠레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추천함. 

 

 

자료원 : KOTRA Web DB, Global Trade Atlas, Thomson Reuters Checkpoink, El Mercurio 일간지, La Tercera 일간지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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