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 개척의 꿈, KOTRA와 함께 이뤄간다 ♥ #임성훈

중국 시장 개척의 꿈, KOTRA와 함께 이뤄간다 ♥ #임성훈 | 2018-06-12 11:03:17

- 중국 시장 개척의 꿈, KOTRA와 함께 이뤄간다 -

(주)세고스



□ 기업소개


1999년 설립된 (주)세고스는 가전제품 볼베어링 슬라이드를 제조, 판매하는 중소기업으로 국내 삼성, LG 등 대형 가전제품 제조사에 납품하고 있으며, 중국 하이얼, 메이디 등 로컬 가전제품 제조사로의 수출을 통해 중국 시장에서 제품 점유율을 높이는 중이다.



□ (주)세고스와 KOTRA의 만남


중국 시장 개척을 위해 법인 설립을 검토하던 (주)세고스는 2013년 5월, KOTRA 칭다오무역관에 상담을 요청했다. 그 결과, 현지 법인 설립보다는 우선 중국 바이어 접촉 및 시장 조사를 위한 연락사무소를 설립키로 결정, 2013년 설립 이후 KOTRA의 지속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 익숙하고도 새로운 중국 시장으로 진출


가전제품 볼베어링 슬라이드를 제조, 판매하는 (주)세고스는 1999년 설립 이후, 기술력을 앞세워 꾸준히 국내 대형 가전제품 제조사에 제품을 납품해왔고, 이를 통해 내수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자리 잡았다. 2005년 2월, 일본 SONY 사에 LCD 모니터 스탠드 슬라이드를 판매하면서 수출을 시작했고, 2006년 6월 중국 유명 가전제품 로컬기업인 하이얼 사와 납품 계약을 맺으며 새로운 해외시장인 중국에도 진출하였다. 이후 중국 시장의 수요가 점차 확대되자 현지 법인 설립을 고려하게 되었고, KOTRA 칭다오무역관 한국투자기업지원센터(이하 한투센터)를 통해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 연락사무소 설립을 통한 현지 네트워크 구축


(주)세고스는 현지 법인 설립을 통한 본격적인 중국 시장 진출 확대를 기대했지만, KOTRA 한투센터와의 상담을 통해 법인 설립보다는 중국 바이어 발굴 및 현지 시장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 KOTRA의 조언대로 연락사무소를 설립을 결정하였다.

KOTRA 한투센터는 (주)세고스의 중국 현지 연락사무소 설립을 지원하기 위해 사무 공간 사용 지원, 법률, 회계, 세무, 물류 등 자문위원과의 1:1 맞춤형 상담 주선, 중국 현지 투자 정책 및 투자절차 자료 제공, 협력 대행업체 추천 등 다양한 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하였다.
이후에도 KOTRA는 (주)세고스가 연락사무소 경영에 따른 애로사항이 있을 때마다 수시로 상담을 제공하였고, 이를 토대로 안정적인 연락사무소 운영을 하게 된 (주)세고스는 현지 바이어 발굴 및 협력체 구축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주)세고스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칭다오무역관의 경영지원으로 큰 문제없이 연락사무소를 운영하였고, 중국 바이어를 발굴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며 중국 가전제품 슬라이드 시장에 진입할 수 있었다.
그러나 중국 시장은 결코 만만치 않았다. 비슷한 규모의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한 데다, 대형 가전제품 제조사와의 관계에도 어려움이 따랐기 때문이다. 이에 칭다오무역관은 (주)세고스의 시장 개척 지원을 위해 월드챔프 사업에 가입할 것을 제안했다. 월드챔프 사업에 가입하면 바이어 연결, 상담지원 및 유력 바이어 선별지원 등 유용한 정보와 업무 지원을 받을수 있기 때문이다.
KOTRA의 조언을 수용하며 중국 사업을 진행해 온 (주)세고스는 2015년 12월부터 월드챔프뿐 아니라 칭다오무역관의 지사화사업에도 가입하여 물류 네트워크 및 시장개척 등 다양한 영역의 사업지원을 받았다.


KOTRA의 동반 출장 지원으로 하이얼, 메이디, TCL과 같은 중국 대형가전제품 제조회사와 상담을 진행하였으며, 이들 기업의 유력 협력기업으로 발돋움해 2016년에는 500만 달러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다. 2017년 부터는 칭다오무역관 한투센터가 개최하는 경영지원 세미나에 수차례 참석하며 최신 경영정책 및 경영 애로 대응책을 마련해오고 있다. (주)세고스는 그동안의 성과를 기반으로 내년에는 중국 법인을 설립하여 중국 시장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 성과


KOTRA 칭다오무역관의 컨설팅과 자료 제공을 통해 법인 설립 전연락사무소를 설립함으로써 현지 경영기반 구축을 성공적으로 이루었고, 지사화사업, 월드챔프 등 다양한 KOTRA 지원사업을 활용해 현지 마케팅 및 바이어 발굴 성과를 달성함



□ 무역관 지원사항


 ㅇ 현지 연락사무소 설립에 따른 정보 제공 및 경영 지원
 ㅇ 중국 시장 및 바이어 정보 제공과 협력업체 미팅 주선



□ 시사점


중국의 정책과 제도에 관한 정보가 부족했던 국내 중소기업이 KOTRA의 조언에 따라 현지 법인 설립 이전 연락사무소를 개설하고, 이를 발판삼아 해외시장에서 안정적인 경영 기반을 마련하여 성장의 기회를 얻게 됨



출처: 잘나가는 우리기업 해외투자 성공기 : 해외투자진출 성공사례집(바로가기)


0 Comments
제목
카테고리




Facebook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네이버블로그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