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유럽 진출의 교두보가 되다 ♥ #임성훈

폴란드, 유럽 진출의 교두보가 되다 ♥ #임성훈 | 2018-06-12 13:37:09

- 폴란드, 유럽 진출의 교두보가 되다 -

(주)세코닉스



□ 기업소개


(주)세코닉스는 플라스틱 광학 기술을 기반으로 1988년에 설립된 광전자 부품 전문기업이다. 설립 초기부터 광 픽업 렌즈 생산 기술력을 앞세워 CRT 프로젝션용 TV 렌즈를 국내 최초, 세계 세 번째로 개발했고, 개인 휴대용 정보통신기기용 초소형 이미지 모듈 및 렌즈, DLP용 광학모듈, 자동차 카메라 등 자체 개발·생산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2014년 1억불 수출의 탑 수상, 기업혁신대상 국무총리상을 받았고, 중국과 베트남에 해외법인 공장을 운영 중이다. (주)세코닉스는 한걸음 앞선 연구개발을 통해 명실공히 우리나라 광전자 부품산업 선두주자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 (주)세코닉스와 KOTRA의 만남


슬로바키아에 있는 현대 모비스사 1차 협력업체로 선정되어 슬로바키아 인접국인 폴란드에 자동차 램프 생산 투자를 결정하게 되었고, 2015년 11월 KOTRA 한국투자기업 지원센터를 통해 폴란드 직접투자에 관한 상담을 받게 되었다.



□ 유럽 생산 거점 마련,‘실제상황’


광 픽업 렌즈 생산 기술을 보유한 ㈜세코닉스는 활발한 해외 진출을 진행하여 이미 중국과 베트남에 현지 생산 공장을 운영하고 있었다. 유럽 진출에 기대를 품게 된 것은 2015년 중순, 슬로바키아에 있는 현대 모비스사 1차 협력업체로 선정된 것이 계기였다. 제품 공급의 효율성을 고려해 슬로바키아 인접국인 폴란드에 자동차 램프 생산 투자를 결정한 ㈜세코닉스는 2015년 11월 말, 폴란드 한국투자기업지원센터 (이하 한투센터)가 있는 KOTRA 바르샤바무역관의 문을 두드렸다.

폴란드 자동차 부품 시장에 관한 정보와 공장 용지를 구하기 위해 바르샤바무역관 내 한투센터 직원과 폴란드 카토비체 경제특구청을 방문한 ㈜세코닉스 임원진은, 경제특구청 사장과 토지가격을 포함한 기타 중요 투자조건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KOTRA 한투센터 직원의 통역으로 소통의 불편함 없이 깊이 있는 협의를 할 수 있었다.



□ 예측 불허의 해외시장 환경


폴란드 경제특구청과의 미팅 이후 체계적인 준비를 시작했다. KOTRA 한투센터는 지역별 투자인센티브, 지방세 감면 여부, 인력수급 상황, 지역별 인프라 상황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세코닉스에 가장 적합한 카토비체 경제특구 소속 투자 후보지 세 군데를 추천하고, 토지 매입에 관한 자료도 전달하였다.

KOTRA가 제공한 정확한 현지 상황 분석 정보와 기타 풍부한 자료를 검토한 ㈜세코닉스는 2016년 1월 중순, 슬로바키아 거래처까지 교통이 가장 용이하고 인력 수급이 대체로 원활한 카토비체 경제특구 소속 조리 지역에 약 54억 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2016년 2월, 사업계획서와 경제특구 토지 매입 의향서를 카토비체 경제특구청에 제출하고, 허가를 받기까지 약 2개월 동안 ㈜세코닉스는 폴란드 현지법인 설립을 추진했다.

모든 게 원만히 진행되는 듯 보였지만 실은 문제가 전혀 없진 않았다. 주 고객사인 현대 모비스 측에 생산품을 납품해야 하는 기일이 2017년 4월 초로 정해져 있어 남은 기간은 10개월 남짓에 불과했다. 관료주의가 성행하고 있는 폴란드에서 환경평가, 건축평가 등의 행정 절차에 얼마나 시간이 소요될지 모를 일이었다. 통상적으로 현지 공장설립(행정절차, 공장건축)에는 약 1년 반 정도가 소요되므로, 폴란드 경제특구청에서조차 ‘2017년 2월까지 공장 건축완료는 사실상 불가’ 하다는 입장이었다.



□ KOTRA와 함께‘위기를 기회로’


문제 해결을 위해 KOTRA 한투센터는 카토비체 경제특구청 및 조리시측과의 지속적인 미팅, 수십 번의 전화 통화로 긴박한 상황을 설명했고, 공장 설립에 따른 모든 행정 절차가 최대한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한투센터의 지원 덕분에 행정 절차는 기대이상으로 신속하게 마무리되었다. 계획대로 2017년 2월 말, ‘건축 기간 10개월’이라는 이례적 기록을 세우며 ㈜세코닉스는 공장 건축과 생산 설비 구축을 완료했고, 차질없이 납품기일을 맞추면서 유럽 시장 진출의 첫발을 내딛게 되었다.



□ 성과


KOTRA 한투센터, 관할 행정기관, 시공사, 현지 컨설팅사와의 협업을 통해, (주)세코니스는 폴란드에서의 공장 설립(행정절차 포함)은 일반적으로 1년 6개월 정도 걸린다는 통념을 깨고 설립 기간을 10개월로 단축한 성공적인 사례를 남기며 차질 없이 유럽시장에 진입함



□ 무역관 지원사항


 ㅇ 폴란드 투자청과의 네트워크 구축
 ㅇ 카토비체 경제특구 투자 자료 제공 및 미팅 주선
 ㅇ 현지 법무법인, 공장신축 관련 컨설팅사, 건설업체, 은행 미팅 주선



□ 시사점


(주)세코닉스 폴란드 법인설립, 공장 건설 지원뿐만 아니라 폴란드 지방정부 및 관련 기관과의 원활한 관계 구축을 통해 한국기업의 현지 경영 환경을 개선하는 계기를 마련함



출처: 잘나가는 우리기업 해외투자 성공기 : 해외투자진출 성공사례집(바로가기)

0 Comments
제목
카테고리




Facebook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네이버블로그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