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음료수 시장 동향 #김택영

이건창, 황현, 김택용, 창강 김택영, 김택영


러시아, 음료수 시장 동향 | 2018-06-29 18:46:17

- 경기회복에 따른 실질소득 증가로 음료 제품 시장 회복세, '22년까지 8% 성장 예상-

- 미네랄 워터, 영양 첨가 음료 등 웰빙 음료 제품 강세 -

 

 

 

자료원 : Yandex.ru

 

러시아 음료 제품 시장 개요

 

ㅇ ’16년 러시아 음료 제품 판매량은 152.5억 리터로 2015년 151억 리터 판매보다 1% 증가하였으며, ‘22년까지 164.5억 리터로 증가할 전망

  - Businesstat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음료 제품은 ‘15년에 156억 리터를 판매하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였으나, ‘15년에 전년 대비 4.5% 감소

 

ㅇ 음료 제품의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실질 소득과 같은 경제적 요인이 크며, 러시아의 경우 춥고 긴 겨울의 계절적 특수성을 가짐.

  - '14년부터 시작된 경기 침체로 인구의 실질 소득과 구매 활동이 감소하여 '16년에 음료 제품의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파악됨.

  - 일반적으로 러시아에서 음료 제품의 판매는 4분기와 1분기에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되는데, 이는 낮은 기온으로 인해 소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으로 파악

   - ‘17년 음료수 시장은 1% 성장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하는데, 러시아 경제 성장(1.5%)에 비해 저조한 수치임. 음료수 시장 성장률이 낮은 이유로는 다른 해보다 봄, 여름이 짧고 추웠던 계절적 요인으로 파악됨.

  -러시아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탄산음료보다 미네랄 워터, 크바스(러시아 전통 음료)에 대한 소비 증가

 

'16년 기준, 음료수 시장에서 총 매출의 39.6%( 69억리터)는 청량 음료이며, 그다음으로 미네랄 워터 23.7( 31억 리터)가 기록 중

  -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16년에 에너지 드링크의 판매량은 약 12%, 미네랄 워터는 4%, 크바스(러시아 전통 음료) 2% 증가하지만, 냉차 음료는 15%, 주스8%, 탄산음료 4% 판매량 감소

 

‘16년 러시아 음료 시장 제품별 점유율

자료원 : 러시아 통계청

 

‘16년 러시아 음료 제품 판매량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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